커뮤니케이션이란?
의견, 감정, 정보 등을 상호작용하는 과정
역할
정보소통
지시 통제
동기부여
감정표출
커뮤니케이션 유형분류
하향적/상향적 커뮤니케이션 : 수직적인 의사전달이다. 부하로부터 상관으로, 상관으로부터 부하로
수평적/수직적 커뮤니케이션 : 횡적 의사소통이라고도 한다. 같은 부서나 위계 수준이 같은 구성원끼리 하는 의사소통. 수직적은
개인/조직 커뮤니케이션 : 개인 간 커뮤니케이션, 조직 간 커뮤니케이션
대내/대외 커뮤니케이션 : 내부에서의 커뮤니케이션, 외부에서의 커뮤니케이션
커뮤니케이션 활성화 방안
지시 명령 전달 : 피드백, 다양한 경로 개발, 수시 전달 및 반복
보고 제안 설명 : 핵심적 내용, 우선순위, 중요한 일
의사결정 모형
사례: 철수에게 한대 얻어맞은 영수가 반격을 안 하기로 결정했다. 이때 두 가지 합리성을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다.
실용적 합리성 :이길 것 같지 않아서 그랬다. 또는 반격하지 않는 것이 목표 당설이 쉽기에 그랬다. 경영학에서는 대부분의 것들이 실용적 합리성을 기준으로 한다.
가치적 합리성 : 폭력은 윤리적으로 나쁘기에.
객관적 합리성: 물건을 살 때 동등한 품질이라면 가장 싼 것을 고른다
주관적 합리성: 품질이 다를 때는 가장 비싼 것을 사야 하는데 그 이유는 싼 것이 비지떡이라고 믿기 때문이다.
조직의 효율적 의사결정 방법
명목 집단법 : 둘러앉고 무기명으로 의견을 종이에 쓴다. 적은 대로 발표. 토의는 없다. 보충설명 지지 설명 추가. 우선순위를 묻는 비밀투표 실시 최종안 선택
델파이 법 : 무기명 백지 의견 개진 - 토의 - 의견 수정 - 최선의 방법 선택
브레인스토밍 : 구성원이 어떠한 제한 없이 마구 생각을 적어내어서 의사결정에 다가가는 방법
변증법적 토의 : 일반적인 토론
캔 미팅 : 모두 다 직급을 동일하다고 가정하고 시작.
리더십 모형
혁신적 리더십 : 예 :케네디, 마틴 루터 킹 비전 중심으로 단결 및 전달
카리스마 리더십 : 예 : 무솔리니 박정희 자기 확신 이데올로기 비전 솔선수범, 감정적 호소,
윤리적 리더십 :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증가에 따름
권력
권력의 속성
쌍방 성 : 쌍방으로 권력이 작용
상대성 : 상대적으로 작용. 누군가에겐 이 만큼, 누군가에겐 저만큼
가변성 : 권력의 크기 및 강도가 변함
권력의 사용 기반에 따른 분류
보상적 권력 : 보상을 이용한 권력
강제적 권력 : 강제성을 이용한 권력
합법적 권력 : 합법적 권력, 조직 내 규정 등
준거적 권력 : 특정인에 대한 신뢰, 존경, 매력 등을 이용한 권력
전문적 권력 : 전문지식, 전문기술 등에 바탕을 둔 권력 의사, 변호사 등
권력이 비롯된 원천에 따른 분류
지위적 권력 : 지위에서 비롯된 권력
개인적 권력 : 개인의 성품, 리더십 등에서 비롯된 권력
권력의 소유 동기에 따른 분류
정당한 권력
기회적 권력
권력과 의존성
자원 의존 모형 : 가지고 있는 자원에 따라 권력과 의존 시 발생
전략적 상황 모형 : 전략적 상황에 따라 권력과 의존이 발생
의존적 상황과 권력의 크기
불확실성
희소성과 대체 가능성
중요성과 핵심적 위치
효과적인 권력행사
사회 중심적 권력의 중요성 : 히틀러(게르만 민족의 영광을 말함)
권력 위임의 중요성: 참여 경영 의사결정 참여 권한 이양
조직정치 : 조직 내 정치질
개인적 요인
조직적 요인 : 신분, 역할, 목표 차이, 자원 부족 및 할당, 제도와 규정의 미성숙과 불확실성, 계층과 직급 차이, 보상제도, 관리 스타일
갈등의 순기능과 역기능
갈등의 해결 방향
강요 순종 타협 협조 회피
갈등관리 전략
조정 및 중재
상위 목표 설정
자원의 확충
규정과 제도화
커뮤니케이션의 활성화
조직의 구조적 혁신
협상전략
배분적 협상(제로섬)과 통합적 협상(윈윈)
배분적 협상 핵심 요소
정보관리: 상대방의 목표, 대상에 대한 객관적 정보, 권력의 크기, 상대방의 최후의 보루
시간 : 협상 마감시간, 시간 정보
권한 : 상대방이 차지하고 있는 지위와 권한
통합적 협상의 성공요인
목표의 공통성 : 서로 경쟁하는 것보다 협력하는 것이 모두에게 이익이라는 믿음과 지식이 있어야 한다.
문제 해결 능력 : 능력이 있으면 더 자신 있게 협상에 임한다.
상대방 인정
정확한 의사소통
신뢰
집권화와 분권화 : 권한의 배분
필요 이유 : 관리능력의 한계, 외부 상황에 대한 적절하고 신속한 대처, 현장과 하위계층의 책임회피 및 사기 저하, 창의성 저하
조직구조 유형
기능별 조직
장점: 공통의 관심과 커뮤니케이션과 정보흐름, 인사평가 , 관리 용이,
단점 : 통합적인 아웃풋 어려움
부문별 조직
장점 : 품질향상과 고객 서비스 자원의 효율적 활용 비용 감소 부서 간 협동 유리
단점 : 부문 간 갈등, 정보 확산 제약
매트릭스 조직
장점 : 단기간 프로젝트 완성 가능 단기간 협조 가능, 창의성과 기술혁신
단점 : 역할 갈등 승진기회 박탈 인간관계 잦은 교체
조직문화
순기능 : 행동지침 제공, 구성원의 조화와 단합, 환경 적응력 강화, 조직몰입의 강화
역기능 : 조직 변화에 저항, 획일성, 합병의 걸림돌
조직 변화
필연적이며, 동시에 의도적이다 (구조, 기술, 구성원)
변화의 요인 : 내부/외부
'(공부) 조직행동론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조직행동론 (Organizational Behavior) 2 (0) | 2022.03.09 |
---|---|
조직행동론 (Organizational Behavior) 1 (0) | 2022.03.05 |